본문 바로가기

그날그날 생각없이 핫한거

차례차례 빵빵 터지는 먹방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feat.참PD의 취중라방이 쏘아올린 공)

근래 디스패치발 기사로 인해 한혜연, 강민경의 내돈내산 유튜브 컨텐츠들이 알고보니 광고비를 뒤로 받은 속칭 뒷광고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패션 유튜브나 인스타 셀럽 쪽에 한 차례 크게 파장을 일으켰다. 이후로 인스타셀럽들이 갑자기 인스타에 광고표시를 철저하게 시작했다. 

 

이렇게 마무리되가는 상황 속에 현재 어마어마한 스캔들이 먹방 유튜버 및 스트리머들에게서 터져 나왔다.

 

첫번째 방아쇠를 당긴 이는 구독자 129만명의 참피디이다. 술과 안주를 같이 먹으면서 리뷰를 하는 채널인데 8월 4일 라이브 도중 유명 유튜버들(상윤쓰, 김나름, 쯔양, 햄지, 문복희 등)을 언급하며 그들이 뒤에서 유료광고를 받으며 표기를 안했다는 저격을 한다. 그러나 단순히 저격 발언 뿐만 아니라 스트리머 공혁준을 "가짜사나이에 거짓말로 출연한 돼지 새끼"라고 비하와 "도티가 샌드박스를 팔아먹으려한다"라는 말까지 하며 논란 중 도티 본인이 라이브 방송에 나타나 슈퍼챗으로 반박을 했다. 

8월 4일 라이브 방송 도중 샌드박스의 도티를 언급 - 그에 나타나 슈퍼챗으로 반박한 도티 / 사진:유튜브 채널 애주가TV참TV 라이브 방송 중 캡쳐

이런 난리 후에 어떻게 사건이 진행되었는가?

먼저 방종 후 같은 날 참피디가 본인 채널 커뮤니티에 사과문 겸 해명문을 올렸고 5일 새벽 사과영상을 게재하였다. 

사과문 일부이다. 전문은 참피디채널의 커뮤니티란을 참고 사진: 유튜브 채널 애주가TV참PD

 

오늘 업로드 된 사과영상 사진: 유튜브 채널 애주가TV참PD

문제는 이제부터 시작 - 라이브방송 중에 저격한 타 유명 먹방 유튜버들의 뒷광고를 시인하고 그에 대한 해명들이 속속 올라오기 시작했다.

(좌):구독자 465만의 먹방유튜버 문복희 2차 해명글 (우):구독자 377만의 먹방유튜버 햄지의 최초 해명글 
구독자 270만의 먹방유튜버 채널 쯔양의 제작진의 해명문과 뜬금없는 마지막의 홍사운드 저격 / 사진:유튜브 채널 쯔양
이에 피드백을 남긴 쯔양 본인 사진:유튜브 채널 쯔양 커뮤니티란

 

이외에도 해명문을 남긴 유튜버들로는 아래들이 있다(엠브로:구독자161만/ 상윤쓰:구독자 103만 / 나름TV: 구독자 168만) 이들 말고도 계속 추가되는 중인듯 싶다.

https://www.youtube.com/post/UgwI0cylQQdfsK2q3M54AaABCQ

 

엠브로 MBRO

안녕하세요 엠브로입니다 유료 광고 미표기 영상, 뒷광고에 대해서 입장을 밝히고 시청자 여러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문제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계실 거 ��

www.youtube.com

https://www.youtube.com/post/UgxhbK7oyVUn0pwQ5YB4AaABCQ

 

[상윤쓰]Sangyoon

안녕하세요. 상윤쓰입니다 그동안 저는 유료 광고, 무상 제품 협찬 등을 음성이나 덧글로 협찬임을 알려왔으나, 영상 내에서 밝히는 제 목소리가 아닌, 단번에 눈에 띄지 않는 고정 댓글이나 자�

www.youtube.com

https://www.youtube.com/c/NareumTV%EB%82%98%EB%A6%84TV/community

 

[Nareum_TV] 나름TV

한입에 와구와구!! 나름이의 다람쥐식 먹방!!♥ 많은사랑 부탁드립니다! 여러 문의 - melody30400@naver.com(개인메일이 아니기에, 개인메일은 삼가부탁드립니다)

www.youtube.com

위와 같이 대형 유튜버들의 해명 및 사과문이 올라오고 다들 이전 영상에는 없던 유료광고영상 표시를 아주 빠르게 수정했다.

 

여기서 몇몇분들은 "아니, 댓글이랑 더보기에 협찬이라고 써놓았다잖아 뭐가 문제야?"할 수도 있을텐데 애초의 유튜브 정책이 이러한데 대형 유튜버들이 이걸 모르는 것도 아니고 몇몇 영상에 의도적으로 누락한 것이 문제이다.

 

본인이 의도하지 않았지만 사건의 시발점이 된 참PD가 쏘아올린 공이 어디까지 가고 어떻게 마무리 될지 흥미진진하다. 블로그판에서 이런식으로 광고가 아닌척 하는 블로그들에 지친 네티즌들이 새롭게 신뢰를 준 유튜버들인데 알고보니 얼마주면 대박맛집이라고 소개해주는 모 티비프로그램과 똑같은 시장이었단 것을 확인한 사람들이 과연 앞으로도 이들을 구독할 것인가에 주목해봐야겠다. 

 

마지막으로 이 사건이 터지기 전 저격없이 뒷광고 실태만 깔끔하게 소개했던 먹방 유튜버 홍사운드의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LA3r-z07J8